금융

경제용어사전 [Part-19] 부채담보부증권(CDO)란 무엇인가?

경제향기✨ 2024. 6. 15.

부채담보부증권(CDO;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은 회사채나 대출채권 등으로 구성된 자산풀(pool)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다양한 신용등급으로 발행된 선순위 및 후순위 채권입니다. CDO는 기초자산의 종류에 따라 회사채 담보부증권(CBO; 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과 대출채권 담보부증권(CLO; Collateralized Loan Obligation)으로 분류됩니다.

부채담보부증권(CDO) 역사

CDO의 역사와 역할

2000년대 초중반 미국의 모기지 전문 대출기관들은 부동산 시장의 활황을 틈타 대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모기지 채권이나 주택저당증권(MBS)을 대량으로 발행했습니다. 투자은행들은 이러한 MBS를 사들여 합성한 뒤 CDO를 발행하였습니다. 이 CDO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을 약속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2007년,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이 높아지면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가 벌어졌고, 이는 CDO의 기초자산인 MBS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CDO의 가격도 폭락하게 되어 주요 금융회사 등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게 되었고,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확산되었습니다.

부채담보부증권(CDO) 구조 및 발행 목적

CDO의 구조

CDO는 여러 종류의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다양한 신용등급의 트랜치(tranche)로 나뉘어 발행됩니다. 트랜치는 보통 다음과 같은 등급으로 나뉩니다:

  • AAA 등급: 가장 높은 신용등급으로, 가장 먼저 상환받는 선순위 채권.
  • AA 등급 이하: 중간 신용등급으로, 리스크가 높아지지만 이자율이 높음.
  • Equity(non-rated): 신용등급이 없는 후순위 채권으로, 가장 마지막에 상환받으며 가장 높은 리스크를 감수하지만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음.

발행 목적에 따른 분류

CDO는 발행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Balance Sheet CDO: 주로 은행 등의 금융기관이 대차대조표 상에서 위험자산을 제거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은행은 자산을 매각하고, 자본 비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Arbitrage CDO: 고수익의 원자산인 대출금, 회사채 등과 선, 후순위 채권 간의 이자 차익을 얻기 위해 발행됩니다. 투자자들은 이 차익을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합니다.

마무리

부채담보부증권(CDO)은 다양한 신용등급의 채권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분산 투자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높은 리스크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에서 CDO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이는 금융 시장의 구조적 취약성을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CDO의 복잡한 구조와 내재된 리스크를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에 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제의 문턱을 낮추어 모든 사람이 경제인이 되는 그날까지 노력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 좋아요 클릭은 저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 추천 글